말하는호랭이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부동산 중개수수료 일명 "복비"라고 불리는 이 비용은 공인중개사 입장에서는 월급이고 주 수입원입니다. 또 부동산 중개를 의뢰하는 입장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돈이 추가로 들어간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부동산 중개 서비스를 받은 분이라면 법에 정한 중개보수(중개수수료 일명 복비)를 지급해야 합니다. 오늘은 중개수수료에 관한 내용과 중개보수 쉽게 계산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추가로 중개보수를 할인받는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주택거래

     

    부동산 중개수수료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공인중개사법 제32조 "중개보수 등"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32조(중개보수 등)
    ①개업공인중개사는 중개업무에 관하여 중개의뢰인으로부터 소정의 보수를 받는다. 다만, 개업공인중개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중개의뢰인간의 거래행위가 무효·취소 또는 해제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개업공인중개사는 중개의뢰인으로 부터 제25제1항(중개대상물 확인·설명)에 따른 중개대상물의 권리관계 등의 확인 또는 제31조(계약금등의 반환채무이행의 보장)에 따른 계약금등의 반환채무이행 보장에 소요되는 실비를 받을 수 있다.
    ③제 1항에 따른 보수의 지급시기는 대통령령(공인중개사법 시행령 제27조 2)으로 정한다.
    ④주택(부속토지를 포함한다. 이하 이 항에서 같다)의 중개에 대한 보수와 제2항에 따른 실비의 한도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국토교통부령(공인중개사법 시행규칙 제20조 중개보수 및 실비의 한도 등)으로 정하는 범위 안에서 특별시·광역시·도 또는 특별자치도(이하"시·도"라고 한다)조례로 정하고, 주택 외의 중개대상물의 중개에 대한 보수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한다.

    위와 같은 복잡한 법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풀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복비는 중개보수다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복비는 법에 따라서 풀이하면 아파트, 상가, 토지를 매매, 임대차한 경우 중개를 요청한 사람들 매수인, 매도인, 임대인, 임차인에게 각각 받을 수 있는 소정의 보수로 '중개보수'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2. 중개업자의 실수를 찾아라!

    공인중개사가 중개하는 아파트, 상가, 토지에 관한 정보를 잘못 설명해 부동산 중개가 무효, 취소된 경우는 중개보수를 지급할 의무가 없습니다.  즉 계약 무효, 취소의 원인이 중개업자라면 중개보수를 지급할 의무가 없습니다.

     

    3. 부동산 등기부 발급 서류 등 비용을 달라고 할 수 있다

    법에 따르면 중개에 관해 소요된 실비, 즉 등기부 발급 서류 비용 중개를 위한 소요된 교통비, 또는 숙박비까지 실비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실비를 청구하는 부동산은 거의 없습니다. 중개업도 서비스 경쟁 시대라서 중개보수 안에서 더 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본인들만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에, 이 실비 비용을 청구하는 중개사는 없습니다. 있다면 고가의 토지, 통 건물 매매 등은 있을 수 있습니다.

     

    4. 복비는 언제 주면 될까요

    법에 따르면 중개보수는 계약 체결 시 약정한 날이 있으면 그날에 지급하고, 약정이 없다면 부동산 계약 잔금이 완료된 잔금 날입니다.

     

    5. 오피스텔, 토지, 상가는 중개보수가 다르다

    주택과 주택 외 부동산은 복비 계산이 법에 따라 다르게 계산됩니다. 계산 방법은 아래에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개보수 쉽게 계산하기

    중개보수 요율표는 법에 따라 부동산 사무실에 가시면 벽에 부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 요율표를 보시고 계산하시는 방법과 인터넷으로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로 계산하기

    ▣ 아파트 7억 매매 중개보수 계산

    - 매매 가격 7억 × 0.4%(2억 이상 ~ 9억 미만) = 280만 원 (VAT 별도)

     

    ▣ 아파트 3억 전세 중개보수 계산

    - 전세 가격 3억 × 0.3%(1억 이상 ~ 6억 미만) = 90만 원 (VAT 별도)

     

    ▣ 아파트 보증금 5천만 원 / 월세 45만원 중개보수 계산

    - 월세 보증금 5천만원 + (월세 45만 원 × 100) = 9천5백만 원(월세 환산금액)

    - 9,500만 원 (월세 환산금액) × 0.4%(5천만 원 이상 ~ 1억 미만) = 30만 원 (VAT 별도)

     

    경기도 부동산 중개 보수 요율표

    위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면 주택 외 오피스텔, 토지, 상가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오피스텔 2억 매매 중개보수 계산

    - 매매 가격 2억 × 0.5%= 100만 원 (VAT 별도)

     

    ▣ 오피스텔 보증금 3천만 원 / 월세 55만원  중개보수 계산

    - 월세 보증금 3천만원 + (월세 55만 원 × 100) = 8천5백만 원(월세 환산금액)

    - 8,500만 원 (월세 환산금액) × 0.4% = 34만 원 (VAT 별도)

     

    ▣ 토지, 상가 비주거 중개보수 계산

    -  상가 월세 보증금 3천만 원 + (월세 150만 원 × 100) = 1억8천만 원(월세 환산금액)

    - 1억 8천만원 (월세 환산금액) × 0.9% = 162만 원 (VAT 별도)

     

    주택 외 중개보수 계산은 단순합니다. 전용면적 85㎡ 이하 오피스텔은 매매 0.5%, 임대차(전월세) 0.4%이고 토지나 상가는 매매, 임대차 상관없이 무조건 0.9%입니다.

     

    부동산부동산

     

    복잡하다 어플이나 포털 사이트 계산기를 이용해라

    요율표 확인하면서 복잡하게 계산기 두드리고 있을 필요 없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이나 PC에서 포털 사이트 다음에 접속하시고 검색창에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입력하면 바로 밑에 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가 나옵니다.

     

    다음 부동산중개보수 계산기

    이 계산기에 매물을 주거용, 오피스텔, 비주거용(상가, 토지 등)을 선택하고, 부동산이 있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매매, 전세, 월세 거래 유형 선택, 그리고 보증금과 월세를 마지막으로 입력하고 "계산하"기만 클릭하시면 됩니다.

     

    부동산 중개보수, 양도세, 증여세, 대출이자, 임대수익률 등을 계산할 수 있는 앱 "부동산 계산기"도 괜찮습니다. 부동산 계산기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부동산 계산기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부동산계산기중개보수계산기부동산계산기1

     

     

    중개보수 할인받기

    중개보수 "복비"는 중개사의 월급입니다. 이 금액을 효과적으로 할인받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부동산

     

    대화로 풀어보자

    사람이 하는 일입니다. 정상적인 중개보수를 할인받기 위해서는 대화로 서로의 의견을 전달해 조정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협업 중개사로 있을 때 제 의견입니다. 만약 부가세 포함 110만 원이라면 100만 원으로 하시면 안 될까요? 이런 식으로 차분하게 조정을 하시는 방법입니다. 솔직하게 이건 중개사마다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압적으로 얼마에 하자 이러는 분들에게는 단 100원도 조정하기 싫었습니다. 서로의 대화와 함께 긴 인연으로 나가는 분들에게는 얼마든지 중개보수의 조정은 가능합니다.

     

    반값 중개 사이트를 이용하자

    요즘은 중개업자들도 서로 경쟁을 하기 때문에 중개보수 인하라는 서비스를 내세워 반값 중개보수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대 빵, 다원 중개, 트러스트 등 검색만 하시면 반값 할인 중개보수를 강조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런 곳의 단점은 중개 매물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본인들만의 네트워크로 중개를 하다 보니 매물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중개보수는 역지사지 입장에서 보시면 현명합니다. 중개업자라면 그 매물을 받아서 광고하고 홍보해야 하고 사무실 운영비용, 중개협회 비용, 사무실 월세 및 권리금까지 사무실 하나에 들어가는 비용도 작지 않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중개사가 자신의 이모, 고모, 삼촌, 아버지, 어머니라면 중개보수 "복비"를 할인받고 싶을까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중개업자인 공인중개사도 중개를 위한 서비스를 얼마나 했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개의뢰인을 위한 얼마만큼 노력을 했는지에 따라 그 중개보수가 가지는 의미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집모형들고 있는 여성

     

    오늘은 조금 복잡한 중개보수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보았습다. 결론적으로 중개보수 계산은 포털사이트등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계산 내용을 한번쯤은 알고 있는것이 좋으니 길게 설명드렸습니다. 다음에는 실무에서 느꼈던 다른 부동산 이야기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영우 드라마 속 공인중개사 민법문제

    무서운 상승세로 드라마 강자로 떠오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재미있게 보다가 드라마에서 우영우가 민법 110조에 관련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부를 하며 암기하고 있던

    우영우 드라마 속 민법 문제들

     

     

    부동산 중개 실무 1 상가 토지 중개 브리핑 자료

    부동산 중개 실무 1편 이전 포스팅으로 공인중개사 합격 전략과 시험일정을 포스팅했는데요! 사실 공인중개사 시험만 합격하면 평생직장, 직업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매년 약 2만 명의 합

    주동산 중개 실무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