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호랭이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기욤 뮈소의 책은 킬링타임용 책으로 아주 훌륭하다. 킬링타임용이란 말이 왠지 저품질의 책이란 말 같이 느껴져서 쓰기 망설여졌지만 좋은 의미이다. 흡입력 있는 글로 시간가는줄 모르고 계속 읽게 되는 점과 반전에 반전을 더하며 책에 눈을 뗄 수 없게 하는 점이 기욤 뮈소 책의 매력인듯하다. 이 책은 기욤 뮈소의 최근 3년작품들중에 가장 재미있게 읽은 책이다. (로맨스와 스릴러가 적절히 섞여있고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출생의 비밀과 막장요소 또한 포함됨.)



    프랑스 인기 작가 기욤 뮈소를 소개합니다


    1974년 프랑스 앙티브에서 태어났으며, 니스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했고, 몽펠리에대학원 경제학과에서 석사 과정을 이수한 후 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며 집필 활동을 시작했다. 첫 소설《스키다마링크》에 이어 2004년 두 번째 소설 《그 후에》를 출간하며 프랑스 문단에 일대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구해줘》,《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사랑하기 때문에》,《사랑을 찾아 돌아오다》,《당신 없는 나는?》,《종이 여자》,《천사의 부름》,《7년 후》, 《내일》,《센트럴파크》,《지금 이 순간》,《브루클린의 소녀》,《파리의 아파트》까지 연이어 프랑스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다. 세 번째 소설《구해줘》는 아마존 프랑스 85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고, 국내에서도 무려 200주 이상 주요서점 베스트셀러에 등재되었다. 프랑스 언론은 ‘기욤 뮈소는 하나의 현상’이라는 수식어를 붙여주며 찬사를 표했고, 현재 전 세계 40여 개국 독자들이 그의 소설에 공감과 지지를 보내고 있다. 기욤 뮈소의 소설은 단숨에 심장을 뛰게 만드는 역동적인 스토리,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팽팽한 긴장감, 복잡한 퍼즐 조각을 완벽하게 꿰어 맞추는 치밀한 구성으로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아가씨와 밤》은《파리의 아파트》, 《브루클린의 소녀》,《내일》,《센트럴파크》를 잇는 스릴러이다. 25년 전 생텍쥐페리고교에서 벌어진 살인과 사체유기, 최근 코트다쥐르에서 벌어진 잔혹한 살인극은 과연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완전히 달라진 기욤 뮈소를 볼 수 있는 소설!
       그의 소설 《파리의 아파트》,《브루클린의 소녀》,《지금 이 순간》,《센트럴파크》,《내일》,《7년 후》,《천사의 부름》,《종이 여자》,《그 후에》,《당신 없는 나는?》,《구해줘》,《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사랑하기 때문에》,《사랑을 찾아 돌아오다》 제공 교보


    아가씨와 밤은 이런 책입니다.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뒤틀린 욕망을 그리다!
    끊임없이 변신을 모색해온 작가 기욤 뮈소가 한국에서 15번째로 출간하는 장편소설 『아가씨와 밤』. 판타지, 로맨스, 스릴러가 복합적으로 가미된 소설을 써오다가 근래 들어 스릴러의 비중을 높인 저자가 선보이는 이번 소설은 판타지적인 요소는 없지만 흥미진진한 스토리와 강렬한 서스펜스로 기욤 뮈소 스릴러의 정점에 있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1992년 12월, 코트다쥐르에 소재한 생텍쥐페리 국제고등학교 캠퍼스. 수십 년 만에 최고의 적설량을 기록한 폭설과 한파로 학교는 온통 꽁꽁 얼어붙었고, 기숙사와 관사에는 대입 시험을 준비하는 몇몇 학생과 미처 고향으로 떠나지 못한 교사들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그 당시 학교에는 누구나 사귀고 싶어 하는 빙카와 철학 선생 알렉시가 서로 뜨거운 관계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빙카를 다시는 만나지 못할 이상형이라 믿어온 토마는 실의에 빠져 공부에 집중할 수 없는 지경이다.
    그날, 토마는 한동안 연락을 회피했던 빙카로부터 전화 연락을 받는다. 토마가 기숙사 방으로 가보니 몸이 불덩이처럼 뜨거운 빙카가 임신 키트를 보여준다. 빙카가 원하지 않은 임신을 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토마는 분노를 삭이지 못하고 교직원 관사로 알렉시 선생을 찾아가 무자비한 폭력을 가한다. 뒤늦게 가세한 토마의 친구 막심이 칼로 알렉시 선생을 찌르는 바람에 현장에서 사망하고, 학교의 체육관 건축공사를 맡고 있던 막심의 아버지 프란시스가 사체를 콘크리트에 섞어 벽속에 유기한다.
    그 후, 25년 동안 그들이 저지른 범죄 행위는 아무도 모르는 비밀이었다. 다만 토마와 막심, 프란시스는 어두운 과거의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살아왔다. 2017년 봄, 생텍쥐페리고교는 개교 50주년을 맞아 ‘졸업생 홈 커밍 파티’를 개최한다. 작가가 되어 뉴욕에서 살아가던 토마는 코트다쥐르에 돌아와 25년 만에 고교 시절 절친이었던 막심, 파니, 스테판과 대면한다. 누군가 25년 전 은밀하게 숨긴 끔찍한 살인사건과 사체 유기에 대한 전모를 알고 있고, 토마와 막심은 최근 복수 위협을 받았다. 과연 25년 전 살인사건의 비밀을 알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그날 저녁 실종된 빙카는 살아있을까? 제공 교보


    내가 생각하는 명문장

    나는 빙카에 대해 잘 안다는 주장 따위는 하고 싶지 않다.
    가브리엘 마르케스가 '누구나 세 개의 삶을 가지고 있다. 공적인 삶, 사적인 삶, 그리고 비밀스러운 삶.'이라고 했던 말을 전적으로 옳다고 믿으니까.
    다만 빙카의 세 번째 삶이 내가 예상하지 못했던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걸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너절한 소문에 불과한 말들이 진실로 둔갑할 만큼 우리의 수준이 추락해서는 안 됩니다. 타인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험담은 처방할 약도 없는 고약한 전염병입니다.


    사람들은 입만 열면 투명한 진실을 이야기하지만 진실같아 보인다고 해서 다 진실은 아닌 법이었다.


    나는 빠르게 흐르는 시간을 아쉬워하며 안타깝거나 불안해하지도 않았다.
    생일케이크에 꽂힌 초의 숫자를 보고 놀라거나 관자놀이 부근이 희끗희끗해질 만큼 흰머리가 늘어가도 전혀 우울해하지  않았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오히려 빨리 늙고 싶었다.
    세월이 많이 흘러야 점점 과거로부터 멀어질 수 있으니까.
    내게 지난날은 추억의 보고가 아니라 비극의 진앙이었고, 나는 과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안간힘을 다하며 살아왔다


    내 기억을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을까?
    물론 내가 빙카를 본 순간은 지극히 짧았다. 다만 나는 빙카를 보았던 순간의 기억이 사라질까봐 두려워 그 장면을 몇 번이고 머릿속에 투사해 깊이 아로새겼다. 빙카가 살아있다는 희망을 갖게 해주는 기억이었으면 나는 수없이 그 장면을 되뇌었다. 나도 그 기억이 근거가 허약한 이미지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지극히 짧은 순간에 대한 인간의 기억은 픽션과 재구성이 가미되기 마련이니까. 게다가 그 기억은 사실이라고 믿기에는 너무나 환상적이었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었다.



    세상에는 시간의 어느 시점에서 더 이상 미래로 나아가지 못하고, 그 자리에 꼼짝없이 붙잡혀 사는 사람들이 있어. 과거를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시간으로 보지 않으려 하는 사람들 말이지.



    그 수많은 세월을 거쳐 오는 동안 나는 왜 이토록 자명한 사실을 보지 못했을까?


    지금 살고 있는 이 순간을 빼고 다르모든 건 추억에 지나지 않는다
    -테네시 윌리엄스



    진실 속에는 아름다움도 선함도 존재하지 않는 그런 순간들이 있다.
    -엔서니 버지스





    나의 짧은 한줄 평


    서두에서도 말했듯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스토리 덕분에 400페이지가 넘는 분량이 수월하게 읽혀졌다. 이것이 기욤뮈소의 힘 아닐까싶다. 기욤 뮈소의 책들은 스타일이 꽤 비슷해서 제목이 헷갈리는 일도 더러 있는데 이 책은 그간 보여줬던 반전이 가미된 판타지 로맨스가 아닌 로맨스 스릴러에 가미된 막장요소가 약간의 차이점을 둔다(쓰다보니 얼추 비슷한거 같은데... 살짝 달랐다는 이야기가 하고 싶었음)
    ​거기에 사랑과 분노, 좌절, 동성애 그리고 부성애와 모성애의 감정을 다양하게 보여주었다. 지나친 반전이 별로 마음에 들진 않았지만 스토리와 플롯이 꼼꼼히 잘 짜여있는 점이 훌륭했다고 느껴졌다. 결말은 스포라 말하진 않겠지만 꼭 이렇게 해야했을까? 란 생각이 들기도 했고 이유불문하고 살인인데 너무 쉽게 처리되버린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자식을 위해 무엇이든 불사하는 부모의 사랑은 옳고 그름을 떠나 나같아도 그렇게 했을거란 심정이 일부 이해가 되어 이 책이 그간 저자가 냈던 다른 책들보다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는지도 모르겠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립니다.